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배트맨1(1989) 리뷰

by ▦Ωⁿ 2023. 1. 28.

고담시의 수호자 배트맨

 

언제부턴가 고담시 뒷골목에는 박쥐분장을 한 사나이가 범죄자들을 공격한다고 한다. 그는 배트맨이라고 불리며, 경찰들은 배트맨이라고 불리는 남자를 체포하려 한다. 배트맨의 정체는 백만장자인 브루스웨인이다. 브루스는 어릴 적에 강도를 당해 부모님을 잃은 경험이 있다. 브루스는 성인이 돼서도 부모님을 잃은 상처가 치유되지 않은 채 배트맨이 되어 범죄자들을 심판한다.  

잭 네이피어는 마피아는 간부이며, 두목인 그리섬의 애인과 불륜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그리섬은 잭과 애인의 불륜사실을 알아내고 잭을 없앨 함정을 판다. 잭은 그리섬의 함정에 빠져들며 화학공장으로 향하고, 화학공장에서 그리섬이 미리 연락한 경찰에 체포될 위기에 처한다. 잭과 부하들은 경찰들을 공격하나 어느 순간 배트맨이 나타나 경찰들을 구하고 잭과 몸싸움을 벌인다. 잭은 배트맨과 몸싸움을 벌이던 중에 화학약품통에 빠져 겨우 목숨을 건진다. 그러나 부족한 환경에서 돌팔이 의사에게 수술을 받아 얼굴에 부작용이 생긴다. 잭은 항상 웃는 얼굴만 표정 지을 수 있게 되며, 광기에 빠져 스스로를 조커라 칭한다. 

조커는 그리섬에게 복수를 하고 그의 애인은 얼굴을 망가뜨린다. 그리고 배트맨을 취재하는 비키라는 기자를 짝사랑하게 된다. 조커는 화학제품을 이용해 도시에 테러를 일으킨다. 브루스웨인은 조커의 테러를 막기 위해 배트맨이 되어 조커일당과 부딪힌다. 그리고 브루스는 배트맨을 취재하는 비키와 점점 사이가 가까워진다. 브루스가 비키에게 자신이 배트맨임을 밝히려던 순간 조커가 나타나고, 브루스는 조커와 대치하면서 부모님을 죽인 범인이 조커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조커는 방송을 통해 배트맨을 도발한다. 배트맨을 도발하면서 조커는 돈을 뿌려가며 축제를 연다. 축제에 사람들이 모여들고 조커는 축제풍선에 독가스를 살포하여 사람들을 죽이려 한다. 그러나 배트맨이 나타나 풍선을 하늘 위로 끌어다 터뜨린다. 조커는 비키를 납치해 배트맨을 유인한다. 배트맨은 조커를 추적해 조커의 부하를 무찌른다. 그러나 조커는 배트맨과 비키를 위험에 빠뜨린다. 우여곡절 끝에 배트맨은 조커를 해치운다. 경찰은 배트맨을 인정하고 도시가 위기에 빠지면 배트 시그널을 켜서 배트맨에게 도움을 청하기로 한다.

 

 

 

버드맨이 아니라 배트맨이다

 

배트맨은 버드맨에서 슈퍼히어로를 연기했던 한물간 배우를 연기한 마이클 키튼의 전성기시절 슈퍼히어로 영화다. 마이클 키튼의 자전적인 영화인 버드맨에서는 극 중 새 가면의 슈퍼히어로였지만, 사실은 박쥐 가면을 쓴 배트맨이다. 버드맨을 보고 배트맨을 다시 보면 묘한 기분이다. 그리고 다시 버드맨을 보면 몰입이 잘된다. 배트맨에서는 마이클 키튼이 머리가 풍성했는데, 버드맨에서는 탈모가 진행되어 연극을 할 때는 가발을 쓴다. 그리고 배트맨에서는 어마어마한 부자로 나타나는데, 버드맨에서는 한물간 배우로 나타난다. 한물가다 못해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인다. 배트맨을 봤으면 버드맨을 꼭 한번 보라고 권하고 싶다. 반대로 버드맨만 봤던 사람은 마이클키튼이 나온 배트맨 1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현시대의 배트맨이 쓰는 장비의 원조

 

배트맨 1은 이후 만들어진 배트맨 영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 배트슈트나 배트카, 그리고 배트윙 등이다. 배트슈트는 처음 볼 때는 멋있어 보였는데 지금 보니까 엄청 불편해 보인다. 특히 머리부터 어깨까지 통가죽으로 되어있어서 목을 움직일 수가 없다. 통풍이 잘 안 되고 입고 벗는 게 굉장히 힘들어 보인다. 그러나 배트카는 지금 봐도 멋있다. 기존의 만화나 애니메이션에 나온 배트카를 재현하면서 최첨단시스템을 배트카 속에 집어넣는다.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트맨 시리즈는 배트카의 디자인이 확 달라지지만, 배트카 내부의 최첨단 시스템은 놀란의 배트맨에서도 나타난다. 배트윙은 이영화에서 처음등장한다. 이전에는 비행기체가 날개만 박쥐날개 비슷한 평범한 비행기다. 그러나 완전히 박쥐를 닮은 오버테크놀로지의 배트윙이 등장한 뒤로는, 각종 작품에서 배트맨이 사용하는 비행기는 박쥐형상을 많이 닮은 오버테크놀로지의 기체이다.

'영화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언맨 2 리뷰  (0) 2023.02.02
글래디에이터 리뷰  (0) 2023.01.29
남극의 쉐프 리뷰  (1) 2023.01.27
버드맨 리뷰  (0) 2023.01.26
툼스톤 리뷰  (0) 2023.0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