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스타크, 아이언맨 슈트의 시작
토니 스타크는 군산업체인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CEO다. 토니는 자신이 개발한 신무기를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에게 시연하고 돌아오던 도중 테러리스트의 습격을 받는다. 토니는 자신이 만든 미사일의 폭발에 휩쓸려 정신을 잃는다. 이윽고 토니는 테러단체에 납치는 당하고, 미사일의 파편이 토니의 심장 쪽에 박혀있어서 그의 죽음을 막기 위해 가슴에 전자석이 심어진다. 그러나 이대로라면 파편 때문에 토니는 1주일 안에 죽게 될 운명이었다. 토니에게 전자석을 심는 수술을 한 인센은 토니와 마찬가지로 테러리스트에게 붙잡혀있는 신세였다.
테러리스트는 토니에게 자신들의 무기를 만들라고 명령한다. 그러나 토니는 인센과 함께 소형 아크리액터를 만들어 전자석대신 자신의 가슴에 심어 자신의 수명을 늘린다. 토니는 아크리액터와 테러리스트들이 밀수한 무기를 이용해 슈트를 만들 계획을 세운다. 토니와 얀센은 테러리스트 몰래 최초의 아이언맨 슈트를 만들고 조립한다. 두 사람을 수상하게 여기던 테러리스트들은 작업실에 들이닥치지만 슈트의 완성을 위해 얀센은 자신을 희생한다. 이윽고 슈트가 완성되고 토니는 테러리스트의 기지를 부수고 탈출에 성공한다.
탈출에 성공한 토니는 기자회견에서 더 이상 무기를 만들지 않겠다고 선언한다. 그리고 자신의 저택 지하 작업실에서 아크리액터를 개량하고 아이언맨 슈트를 개조를 시작한다. 토니는 슈트 마크 2의 비행시험을 위해 계속상승하다가 슈트가 얼어붙어서 작동이 중지된다. 겨우 슈트를 재가동한 토니는 얼어붙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인공위성에 쓰이는 금티타늄 소재를 사용한다. 그 후 토니의 비서인 페퍼는 토니가 이전에 사용했던 구형 아크리액터를 재포장해 선물한다.
토니가 테러리스트의 기지를 파괴한 뒤, 테러리스트의 잔당은 토니의 마크 1 슈트의 잔해를 모은다. 토니는 또다시 테러리스트들이 인센의 고향인 굴리마를 공격한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동업자인 오베디아가 테러리스트들에게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무기를 제공했다는 걸 알게 된다. 거기에 더해서 오베디아는 토니를 CEO에서 해임시키려 한다. 토니는 굴미라로 향해 아이언맨 슈트를 이용해 테러리스트들을 해치운다.
한편 오베디아는 무기를 제공했던 테러리스트들에게 향한다. 오베디아는 테러리스트들이 모은 마크 1의 잔해를 빼앗고, 경호원들을 이용해 테러리스트들을 모조리 사살한다. 그리고 회사 내부의 대형 아크리액터 시설 안에서 몰래 마크 1의 잔해를 이용해 아이언몽거를 만든다. 하지만 아이언몽거를 움직일 동력원을 만들 수 없어 오베디아는 토니를 만나, 토니를 무력화시키고 그의 아크리액터를 강탈한다. 토니는 아크 리액터가 뽑혀 죽을 위기에 처하나 페퍼가 포장했던 구형 아크리액터를 장착해 겨우 목숨을 구한다.
이윽고 토니와 오베디아는 전투를 벌인다. 그러나 구형 아크리액터를 장착한 토니는 위기를 겪게 되고, 슈트의 결빙문제를 떠올린 토니는 오베디아를 도발하며 공중으로 상승한다. 오베디아는 토니를 쫓아가지만 슈트가 얼어붙어 곧 추락하게 된다. 하지만 끝까지 살아남은 오베디아로 인해 토니는 또다시 위기에 처한다. 토니는 페퍼에게 대형 아크리액터를 폭주시키라고 한다. 폭주한 아크리액터의 에너지를 맞은 오베디아는 사망한다. 오베디아와의 사건이 있고 난 다음날, 사람들은 슈트를 보고 아이언맨이라고 칭한다. 토니는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아이언맨이라고 밝히고 영화는 끝난다.
마블 유니버스의 시작, 그 장대한 서막
아이언맨 1은 마블 유니버스의 첫 작품이다. 마블 유니버스 이전의 아이언맨 캐릭터는 스파이더맨이나 엑스맨에 비해 인기가 떨어졌던 캐릭터였다. 그래서 과연 흥행에 성공할지 의구심이 있던 의견도 있었다. 하지만 아이언맨 1은 보란 듯이 성공하고야 만다. 그리고 영화 마지막에 쿠키영상에서 닉 퓨리가 나타나 어벤저스를 언급함으로써 관객들은 마블의 다른 캐릭터와의 컬래버레이션을 기대하게 된다.
변화된 가는 슈트를 보는 재미
영화 내에서 토니는 아이언맨 슈트를 개량한다. 테러리스트에게 붙잡힌 상황에서 조악하게 만든 마크 1 슈트부터 붉은색과 금색을 칠하여 멋들어지게 개조된 마크 3 슈트에 이르기까지 첨단기술이 슈트에 추가되면서 점점 더 성능이 좋아진다. 슈트가 성능이 개선되는 모습이 영화 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다른 히어로 영화에서 볼 수 없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