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용서받지 못한 자(1992)리뷰 - 서부극을 재해석한 걸작

by ▦Ωⁿ 2023. 1. 15.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만든 용서받지 못한 자는 서부극을 재해석한 영화다. 윌리엄 머니의 늙고 지친 모습은 이전의 서부극 주인공들의 모습과는 다른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살인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무겁고 진지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는 이후 웨스턴 무비에 많은 영향을 준다.

포스터

 

과거를 벗어나지 못한 자

악명 높은 무법자였던 윌리엄 머니는 11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잔혹하기로 소문이 났었다. 그러나 사랑하는 아내를 만나고 어린 아들과 딸이 생긴 뒤, 무법자 생활을 청산하고 돼지를 치며 평범한 나날을 보낸다. 와이오밍주의 빅 위스키란 마을에 살고 있는 창녀에게 어느 날 술에 취한 카우보이가 칼부림을 저지른다. 이에 창녀집단은 칼부림을 저지른 카우보이와 그 일행에게 1천 달러의 현상금을 건다. 그러나 마을 보안관인 리틀 빌은 두 카우보이에게 벌금형을 내리고 사건을 두리뭉실하게 무마시키려 한다.

 

 


스코필드 키드라는 사내가 1천 달러의 현상금을 노리고 예전에 악명이 드높던 윌리엄 머니를 찾아간다. 스코필드 키드는 경험 없는 풋내기의 모습을 보이며 윌리엄 머니를 설득하려 하지만 이내 거절당한다. 이미 한물간 무법자의 모습을 보이는 윌리엄 머니의 모습을 보며 스코필드는 실망하지만, 언제라도 생각이 바뀌면 합류하자고 한다. 머니는 스코필드의 제안을 거절했지만 아내 없이 아이들과 생활하는 현실이 만만치 않아서 옛 친구인 네드 로건을 찾아가 스코필드와 합류하게 된다.

 

한편 영국인 총잡이인 잉글리시 밥이 전기작가인 뷰챔프와 함께 와이오밍에 나타난다. 잉글리시 밥은 빅위스키에 도착하여 현상금 의뢰를 해결하려 한다. 그러나 리틀 빌과 그의 부하들에게 체포되어 두들겨 맞고 감옥에 갇히게 된다. 리틀 빌은 뷰챔프에게 잉글리시 밥에게 권총을 주라며 감옥 안의 그를 시험한다. 이에 잉글리시 밥은 겁을 먹고 리틀 밥과의 기싸움에서 패배하며 마을에서 쫓겨난다. 마을에서 쫓겨난 잉글리시 밥을 보며 실망한 뷰챔프는 리틀 빌에 대한 전기를 쓰기 위해 마을에 남게 된다.


현상금 사냥을 하게 되는 머니 일행은 리틀 빌과 부하들의 눈을 피해 카우보이 둘을 죽이는 데 성공하게 된다. 하지만 카우보이 둘을 죽이는 와중에 머니 일행은 살인에 회의를 느끼게 된다. 스코필드는 처음 살인을 하고 죄책감을 견딜 수 없어 현상금을 포기하고 떠난다. 네드도 결국 현상금도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가려 하지만, 일행과 헤어진 지 얼마 안 돼 리틀 빌과 살해당 안 카우보이의 동료들에게 붙잡힌다. 그는 리틀 빌의 고문을 견디다 못해 사망하게 된다. 머니는 네드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복수를 하고자 빅 위스키로 돌아간다.


머니는 아내를 만난 후 끊었던 술을 다시 마시며, 술에 취한 채로 복수를 위해 마을에 들어선다. 그리고 장대비가 쏟아지는 와중에 네드의 시체가 마을길에 아무렇게나 내세워진 것을 확인한다. 머니는 술집에 들어가 리틀 빌 일당 다섯 명을 총으로 쏴 죽인다. 그리고 총에 맞은 채 살아있던 리틀 빌이 덤비려 하자 그와 그의 부하를 살해한다. 이후 윌리엄 머니는 마을사람들에게 경고를 하며 마을을 떠난다.

 

 

 

서부극의 과거에 대한 반성


주연배우인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기존의 웨스턴 무비의 공식을 비틀고 재해석한 영화이다. 이전의 웨스턴 무비는 살인을 정당한 복수 등으로 미화했던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용서받지 못한 자에서는 예전에 했던 악행에 괴로워하는 인물들이 등장한다. 스코필드 키드도 살인 경험이 없는 것을 숨기고 허세 가득한 모습을 보이다가, 막상 첫 살인을 한 후에는 죄책감에 시달리다 현상금을 거부하고 떠난다. 스코필드는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던 카우보이를 기습해 죽였는데, 현상금을 받고 나서 몹시 후회하는 모습을 보인다. 풋내기였던 스코필드의 살인 전과 살인 후의 입체적인 변화는 살인에 대한 가벼운 태도를 보였던 서부극의 반성이라고 볼 수 있다.

세월을 이길 수 없는 현실


그간 많은 서부극에 출연했던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주연, 감독한 이 영화는 과거 자신의 작품에서 많은 사람을 죽였던 내용을 반성하는 구도를 보인다. 그리고 세월의 흐름을 자신도 벗어날 수 없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데, 윌리엄 머니는 극 중 단 한 번도 말을 한 번에 타지 못하고, 오히려 말에 이리저리 휘둘린다. 11년 만에 처음으로 말을 탈 때는 낙마하며 흙투성이가 된다.

머니가 극 후반에 네드의 죽음을 알고 끊었던 술을 다시 마시기 시작한 장면에서는 악명 높았던 11년 전의 모습을 예고하며 박력 넘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리틀 빌과 그의 동료들에게 복수하고 비를 맞으며 마을을 떠나는 모습은 통쾌함보다는 오히려 허무함을 보여준다.

 

댓글